요즘 같은 스펙 상향 평준화 시대에 자격증은 하나라도 더 있는 것이 좋습니다.
스포츠 마케팅 분야에서 제가 추천하는 자격증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생활스포츠지도사
자격 설명
말 그대로 생활 스포츠를 지도할 수 있는 자격을 말합니다.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65가지 종목이 있으며 공식적인으로 지도자 등록을 하려면 반드시 취득해야 하는 자격입니다.
사실 직무만 봤을 때 생활스포츠지도사 자격증과 스포츠 마케팅 업무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하지만 스포츠 분야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기업에서 마케팅 직원을 뽑을 때 자사의 상품 이해도가 높은 직원을 채용하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수영 관련 사업을 하는 기업에 지원할 때 생활스포츠지도사(수영) 자격증이 있다면 좋은 인상을 심어줄 수 있을 것입니다.
시험정보
대한체육진흥공단에서 실시하는 국가공인 자격으로 1년에 한 번 실시하며, 만 18세 이상이면 누구나 응시할 수 있고 필기, 실기/구술, 연수/실습 순서로 진행됩니다.
시험 자체는 쉬운 난이도지만 1년에 한 번뿐이고 필기부터 실습까지 취득과정이 길어 조금 지칠 수 있습니다.
굉장히 쉬운 난이도의 자격증이기 때문에 스포츠 마케팅이 아니라도 스포츠 관련 산업으로 진로를 정한다면 취득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 참고 부탁드립니다.
생활체육부터 전문체육 까지, 우수한 체육지도자 를 양성합니다! 성실하게 노력하는 누구나 스포츠 분야 전문 지도자의 꿈을 이룰 수 있도록 공정한 자격검정 및 연수제도를 운영 합니다. 자주 찾는 메뉴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자격제도 안내 연간일정 계획 실기구술시험 접수신청 원서접수 내역 응시수수료 납부 수험표 출력 합격/성적 조회 자격증 발급신청
sqms.kspo.or.kr
2. 스포츠경영관리사
자격 설명
스포츠 산업 속에서 경영, 마케팅, 이벤트 기획, 광고주 유치, 스포츠 콘텐츠 확보 및 상품화, 스포츠 회원 관리, 스포츠 시설 설치 및 경영 컨설팅, 공공 및 민간 체육시설 관리 운영 등에 대한 자격증입니다.
시험정보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국가 자격으로 별도의 응시 자격은 없고 1년에 2, 3번 실시하며, 필기, 실기 순서로 진행됩니다.
시험 자체 난이도는 어렵지 않아 평소에 경영 및 마케팅에 대한 공부를 했었다면 손쉽게 취득할 수 있을 것입니다. 경영학과 마케팅에 대해 생소하신 분들이라면 조금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스포츠 마케팅 실무와 가장 연관이 깊은 자격증으로 스포츠 마케팅, 스포츠 경영으로 진출하고 싶으신 분들에게 가장 추천하는 자격증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 참고 부탁드립니다.
스포츠경영관리사 - 국가자격 종목별 상세정보 | Q-net
3. 경영지도사(마케팅)
자격 설명
경영지도사란 중소기업의 경영 문제에 대한 경영 컨설팅과 기업 경영상의 인사, 조직, 노무, 사무관리, 재무관리 및 회계, 생산, 유통 관리, 판매관리 및 수출입 업무 등에 대한 진단, 지도 자문, 상담, 조사, 분석, 평가, 확인, 대행 등을 수행하는 국가전문자격을 말합니다.
시험정보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며, 1년에 한 번 실시하고 1차, 2차 두 번의 시험에 합격해야 합니다. 1차 필기시험은 공통으로 진행되고 2차 시험은 마케팅, 인적자원관리, 재무관리, 생산관리 등으로 나뉩니다.
본래, 2020년까지 별도의 응시자격이 없었지만 2021년도부터 시험에 영어 과목이 사라지고 대신 응시 자격에 공인 영어성적 점수가 추가되었습니다.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생각보다 난이도가 높은 과목이라 경영학 전공자라도 1, 2차 시험 각각 평균 1~2 개월 정도 소요되고 비전공자라면 6개월 이상 소요될 것입니다.
난이도가 높은 만큼 나름 인정해 주는 자격이며 경영, 마케팅 등 상경계열로 진로를 전하신 분 들이라면 추천드리는 자격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 참고 부탁드립니다.
Q-Net 경영지도사
4. 검색광고마케터 1급
자격 설명
검색광고란 인터넷 검색 사이트를 통해 광고라는 방법으로 소비자에게 인터넷을 이용하여 원하는 정보를 간편하게 노출시킬 수 있어 기업 입장에서 잠재 고객을 끌어올 수 있는 좋은 수단입니다.
인터넷이 사람들이 살아가면서 필요한 필수적인 요소가 되어가면서 검색광고의 효과가 급격하게 늘어나 그에 따라 검색광고마케터라는 자격이 생겨났습니다.
시험정보
별도의 응시 자격은 없으며 1년에 5번 실시하고 온라인 필기시험만 합격하면 됩니다.
비교적 쉬운 시험이라 한 달 내외로 준비한다면 충분히 합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스포츠 산업뿐만 아니라 모든 분야의 마케터들에게 SNS 광고마케터와 더불어 가장 실무적인 자격증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 참고 부탁드립니다.
KAIT 자격검정 (ihd.or.kr)
5. SNS광고마케터 1급
자격 설명
SNS광고마케터란 요즘 많이 쓰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네이버 블로그 등 SNS를 이용하여 광고 기획, 전략 수립, 등록, 운영 및 관리, 효과 분석 등을 다루는 민간 자격증입니다.
시험정보
1년에 4번 실시하며, 검색광고마케터와 마찬가지로 온라인 필기시험만 합격하면 취득 가능합니다.
난이도 또한 검색광고마케터와 비슷하며 한 달 내외로 준비하면 충분히 합격할 수 있을 것입니다.
SNS는 요즘 일상생활에서 절대 빼놓을 수 없는 필수 요소가 되어 마케팅 매체 중 가장 마케팅 효과가 뛰어난 매체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앞으로도 계속 인터넷은 발전하고 그에 따라 SNS의 영향력은 계속해서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때문에 SNS광고마케터 자격을 취득하는 것이 점점 더 유리해질 것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 참고 부탁드립니다.
KAIT 자격검정 (ihd.or.kr)
6. 사회조사분석사 1급, 2급
자격 설명
사회조사분석사란, 다양한 사회 정보의 수집, 분석, 활용을 담당하는 직종으로 각종 단체의 여론조사, 시장조사 등에 대한 계획 수립 및 조사를 수행하여 결과를 분석하고 보고서를 작성하는 자격을 말합니다.
시험정보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며 2023년 기준 1년에 3회 실시합니다. 1차 필기시험 후 2차 실기 시험에 합격하면 최종 합격입니다.
2급은 별도의 응시 자격이 없으나 1급은 실무 경력 3년 혹은 사회조사분석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한 후 2년의 실무 경험이 있어야 가능합니다.
조사 방법론은 단순 암기라 공부하는 데 어려움이 없으나 사회통계 과목이 고등학교 수능 확률과 통계 수준과 비슷하거나 그 이상이라 수학에 소질이 없으신 분들이라면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1차, 2차 시험 각각 수학 베이스가 있으신 분들이라면 1달 이내에 취득 가능하나 아니라면 2달 이상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케팅이란 결국 소비자들의 니즈를 파악하고 이를 겨냥하는 것이므로, 다양한 사회의 정보를 수집하는 것이 곧 마케팅 실무와 직접적으로 연결되기 때문에 추천하는 자격증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 참고 부탁드립니다.
사회조사분석사 2급 - 국가자격 종목별 상세정보 | Q-net
7. 구글 애널리틱스 자격증
자격 설명
구글 애널리틱스란 구글에서 제공하는 웹로그 분석 툴입니다. 사이트에 구글 추적 코드를 삽입하여 고객들이 어떠한 기기(모바일, PC)로 들어왔는지, 어떠한 시간 때에 접속했는지 등 방문자 데이터를 정리해 주는 것입니다.
시험정보
별도의 응시비나 응시 자격이 없고 언제 어디서든지 온라인으로 응시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자격 유효기간이 1년으로 매우 짧아 주기적으로 시험을 봐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시험 난이도도 낮아 1주에서 1달 안으로 준비해도 충분히 합격 가능할 것입니다.
정말 쉬운 취득 난이도에 비해 굉장히 쓸모가 많아 마케터들의 필수 자격 중 하나입니다. 귀찮더라고 매년 갱신하는 것이 좋습니다.
8. 컴퓨터활용능력 1급
자격 설명
굉장히 익숙한 자격증 중에 하나로 스프레드시트(엑셀), 데이터베이스 활용능력을 평가하는 국가기술자격시험입니다.
시험정보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시행하는 국가자격으로 별도의 응시 자격이 없고 상시 시험 응시가 가능하며, 필기, 실기 순서로 진행됩니다.
컴활이라는 시험 특성상 사람마다 준비 기간 차이가 크지만 필기보다 실기가 비교적 더 어렵기 때문에 보통 필기를 길어야 3주 이내에 끝내고 실기를 1~2달 이내에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컴활 자격은 사람들이 가장 많이 취득하는 자격증 중에 하나이며 심지어 초등학생부터 취득하는 자격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모든 사무직에서 필수적으로 가져야 할 자격증이며, 마케팅 직무 특성상 컴퓨터와 문서 작업 등을 굉장히 많이 이용하고 잘 다뤄야 하기 때문에 기본 중의 기본이라고 생각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 참고 부탁드립니다.
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 (korcham.net)